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우레탄폼 겨울철 우레탄 스프레이 폼 사용방법 및 팁

달큰한맛 2021. 12. 23. 22:18

창호 작업 시 , 샷시 창틀을 작업한 후 기존 벽 과 창틀 , 샤시 문틀 아랫쪽은 사이즈에 맞게 고임목, 문틀맞춤 쐐기,  쿠사비를 끼워 아랫쪽 창호 샤시 틈을 받쳐줍니다. 

창툴고임판, 문틀창호 쐐기, 창문시고, 쿠사비

쿠사비 규격 사이즈는 1mm , 1.8mm , 3mm , 5mm , 8mm , 12mm , 경사형 등이 있고,  이런 한 기성품 덕택에 창호 작업을 할 때는 정말 유용하게 빨리 창호에 쐐기를 꽂은 후 수평 수직을 맞추고 벌어진  틈새를 우레탄 폼을 이용하여 충전해 시멘트 대신 단단하게 창틀을 고정해 줍니다.

 

그런데 여름철엔 우레탄폼이 잘 나오지만 문제는 날씨가 영하권인 겨울철에는 우레탄폼 건에서 나오는 우레탄폼이 양질의 상태가 못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우레탄폼 충전 작업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레탄폼 건

우레탄폼 겨울철 우레탄 스프레이 폼 사용방법 및 팁

이럴 경우 우레탄폼 건을 흔들어봐도 잘 나오지 않을 경우 커피포트가 있다면 물을 끓인 후 통에 담근 후 사용하시면 되구요. 영하의 추운 겨울에 우레탄폼 잘나오게 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작업속도가 빨라집니다.

 

전기 포트, 전기주전자

만일 난로나 기타 난방기구가 있다면 옆에 두고 우레탄폼 용기를 따뜻하게 데워주면 여름철 같이 아무런 불편함 없이 창호 창틀과 벽 사이 틈을 우레탄폼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창틀 우레탄폼 충전 후 실리콘 작업 전 사진

창틀에 우레탄폼을 충전한 후 바로 창문을 넣는 것 보다 우레탄폼이 굳은 후 창문을 끼워야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말라 있는 우레탄폼을 커터칼로 창문틀에 직각 또는 아랫쪽이 약간 들어가게 짤라 준 후 실리콘을 발라 마감 하지요.

시공하는 업자 중에는 우레탄 폼이 안쪽으로 컷팅된 상태면 실리콘을 마감할 때 사용양이 많이 들어간다고 직각으로 짤라내는 경우가 있는 데 그렇게 하면 창틀과 벽사이를 작게 잡아줘 나중에 실리콘이 떨어질 수도 있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