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 단독주택

달큰한맛 2021. 11. 15. 23:11

시내 아파트에 살고 계시는 분들에겐 신경쓸 일이 아니지만 ,  일반 가정 단독주택 같은 경우 특히 시골집이나 창문 특이 나무로 된 집은 날씨가 추워지면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건 창문 외풍차단입니다. 

 

바람이 많이 불지 않아도 이상하게 창문 뜸 사이로 들어오는 한기는 귀가 시릴 정도로 차답니다. 우풍이 심한 집은 아무리 보일러를 틀어 실내 난방을 하더라도 방 바닥만 따뜻하고 이불 밖은 넘 추워 입김이 나오고 귀가 시린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집도 창문에서 찬 바람이 너무 많이 들어와 겨울만 되면 실내나 밖의 온도난 별 반 다르지 않는 온도가 된답니다. 그래서 겨울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창문을 비닐로 외풍 차단하는 일을 한답니다.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 단독주택 

준비물  - 비닐 , 고정용 피스, 청테이프 , 종이 또는 문풍지

 

아래 사진은 창문 외풍차단 작업 할 때 중간 중간 비닐이 바람에 들리지 않게 비닐이 찢어지지 않게 피스로 고정한 단독주택 가정집 창문입니다.  10월 달 첫 한파로 엄청나게 추울 때 바로 비닐을 씌우진 못했지만 얼마 후 창문 우풍, 외풍 차단 작업을 마쳤습니다.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용 비닐은 시내 비닐 판매점에서 구입하거나 아니면 농사용 하우스 비닐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보통 창문 외풍 차단용 비닐 가격은 1M 당 700원 ~ 1000원 정도 합니다. 더 뚜꺼운 걸 원하면 돈을 조금 더 지불하면 되지요.

전동드릴 사용 시 주의 사항

창문 외풍 차단 작업을 할 때 드릴을 이용해 피스를 고정해야합니다. 전기선이 있는 드릴은 회전 RPM이 높아 잘못하면
비닐이 같이 돌아갈 수 있으니 가능하면 무선 전동드릴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드릴 작업은 잘못하면 장갑이 끼여 손을 다칠 수 있으니 최대한 조심해서 드릴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작업 시 주의점 

피스로 비닐을 고정할 때는 잘못하면 비닐이 피스에 말려 돌아가기 때문에 꼭 아래 사진처럼 비닐과 피스에 작은 종이라고 넣고 비닐을 약간 찢어 준 뒤 드릴을 작동시키면 깨끗하게 피스로 비닐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작업 시 주의점 

그리고 창문 틀 상하 좌우도 비닐위에 덮어주는 나무판이나 아니면 조금 단단한 종이를 위에 두고 피스로 고정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바람이 불 때 날려 피스에 찢어져 비닐이 벗겨져 밤 사이 집안은 냉장고가 되겠지요.  만일 비닐의 폭이 좁아 두겹으로 겹쳐 작업을 한 경우 펄럭이지 않게 최대한 당긴 후 고정해야하며 청테이프나 일반 테이프로 비닐 사이를 붙여야 합니다. 

가정집 창문 외풍 차단 후

창문 폭이 일정하지 않아 별도 추가한 것은 없습니다. 그냥 무선전동드릴 또는 일반전동드릴 , 비닐과 피스 청테이프, 고정용 얇은 판 이렇게 준비한 후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혼자서 비닐을 당기는 작업이 힘들면 2명이 한쪽을 잡고 다른 쪽을 찢어지지 않게 당기면서 마무리하면 추운 겨울 바람이 세차게 불어도 방안까지 찬공기가 들어오지 않는 따뜻한 방안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시스템창호도 바람이 들어올 수 있으니 문풍지 같은 걸로 창문 틈새 막이를 해야 찬 바람이 들어 오지 않습니다. 추운 겨울 외충 차단하고 따뜻한 겨울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