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물재배정보

방조망 그물망 설치 시 보완할 일들

달큰한맛 2020. 7. 15. 15:54

장마철이라 비가 엄청내리고 바람도 불기도 하네요. 집안에 일이 있어 블루베리 재배 하우스에 오지 못하고 10일 정도 방치를 했었답니다. 

 

방조망 설치 후 관리

관리하는 하우스 3동에 5월 달에 시간날 때마다 하우스별 상황에 맞게 방조망과 그물망, 차광망을 이용하여 군데군데 설치를 했었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방조망의 가격은 길이와 그물 폭의 간격에 따라 천차만별 판매되는 금액이 다릅니다.

방조망, 그물망, 차광망등 사이즈가 다양하지만 지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방조망, 새잡는망의 규격을 한번 알아봤습니다

 

방조망 구멍간격 cm 은 1.5 * 1.5  / 길이는 가로 (25,30,40,50m  ) * 세로 ( 7,15,50,100m ) 가 있고 

2 * 2 / 가로 25m * 세로 9 , 18m 가 있지만 더 큰 사이즈의 방조망은 별도 주문하여 구입을 할 수 있답니다. 

 

 

방조망

그런데 이런 장마비로 인해 처진부분으로  직박구리 산까치가 들어와 봄부터 관리한 블루베리 열매를 다 따 먹어 버렸네요.

 

방조망이나 그물망 또는 차광망을 설치할 때는 겹치게 덮어줘야 했었는데, 올해도 맛있는 블루베리 열매를 야생 새들에게 넘기고 말았네요. 새는 윗쪽에서 구멍이 있나없나 확인에 색깔이 있는 부분에서 구멍을 이상하게 잘 구분하여 들어온답니다.  한번 시간내어 하우스 윗쪽에서 처다본 적이 있는데 그물망에 구멍난 곳이 확눈에 뜨게 잘 보이더군요. 

 

그리고 더운 날씨에 망이 삭은 부분도 생기는데 이것은 방조망이나 그물망 또는 차광망이 하우스 파이프 열기에 살짝 스치면서 구멍이 나 버립니다.

방조망 그물망 관리

이런 구멍이 있다면 그냥 직박구리, 산까치에게 블루베리 열매를 주는 그나 마찬가지더군요.  맛있는 블루베리 열매의 달달한 향기를 맡은 직박구리, 산까치가 먹이를 찾아 헤매다 작은 구멍을 확인하고 기회다 싶어 안쪽으로 온 동네 새가 다 들어 와 열매를 따먹고 가는 불상사가 생기네요. 

 

방조망

오늘 발견한 완전히 삭아 생긴 구멍은 보는 즉시 보완을 해두었답니다. 

촘촘한 방조망 

직박구리 산까치로 부터 블루베리 열매를 뺏기지 않을려면 아주 촘촘한 방조망 그물망 ㅡ 또는 차광망을 설치해야 새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첫 번째 하우스는 쫌쫌한 방조망을 겹치게 설치해서 비가 내려도 처지는 부분이 없기에 새가 들어오는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그물망

방조망 그물망 설치 시 보완할 일은 맞대게 설치하지 마시고 ,  겹치게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장마철 비가 내리고 바람이 칠 때는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방조망을 미리 점검하고 보완해서 애써 키운 블루베리 열매나 다른 작물을 직박구리 , 산까치로 부터 피해를 받지않게 잘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