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작물재배정보

밀크씨슬 재배 이랑만들기

달큰한맛 2021. 5. 11. 23:47

밀크씨슬을 처음 접하고 바로 재배를 결심한 것 불과 몇 달 전 이야기다.

지인의 농장 방문이 아니였다면 나는 간세포에 좋은 약재를 모르고 있을 것이다.

밀크씨슬의 씨앗을 짜면 나오는 실리마린 성분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알코올, 몸에 해로운 독성물질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를 다시 살리는데 효능이 있다. 

 

밀크씨슬 모종

밀크씨슬 모종을 키워 정식하기 위해 특별하게 한 일을 없는 것 같다. 그냥 밀크시슬 씨앗을 포트에 파종한 후 하루에 한번 물조리개로 물을 준 것 밖에.

 

밀크씨슬 모종 밭에 정식하는 시기

밀크씨슬 모종 정식시기는 모종을 기른 후 몇일 만에 해야 한다는 건 딱히 정해진 게 없는 것 같다. 밀크시슬 잎이 올라온 후 다시 잎에 흰점이 있는 새순이 올라오면 그때 포트에 있는 뿌리 상태를 보고 바로 밭에 정식을 하면 될 것 같다.

 

밀크시슬 재배 이랑만들기

밀크씨슬 재배용 이랑 만들기는 일반 고추재배용 이랑 만들기와 똑 같이 하면 된다. 

고랑에 흙이 없게 하는 게 나중에 제초작업을 하지 않는 좋은 방법이다. 

그렇지 않으면 장마철 풀이 고랑에서 조금씩 올라오는 걸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밀크시슬 재배 시 두둑 멀칭비닐

두둑에 멀치 할 때는 작물을 재배할 때 사용하는 검정 멀칭비닐보다 농사용 제초매트를 사용하는 게 좋다. 

검정 비닐멀칭은 더운 여름 온도가 상승되면 아직 들자란 밀크시슬 잎을 녹여버리는 문제점이 있다.

제초관리만 잘 되면 멀칭을 하지 않고 재배하면 좋겠지만 씨뿌림을 하지 않은 상태라면 불가능할 것 같다. 

일반 토종 엉겅퀴를 멀칭비닐 없이 재배하는 곳고 있다. 

 

농사용 제초매트 종류도 다양하다. 폭 50cm x 200M (제초매트 가격 33,000원) , 1.2M x 200M( 제초매트 가격 79,000원) 등 초기 자재비가 부담이 된다. 제초매트는 물을 차단하는 방수용보다 물이 스며드는 자재가 좋다. 

 

이번에 검정 멀칭비닐이 좋지 않다고 해, 밀크시슬 두둑을 밭농사 경험이 없어 고랑 폭이 넓게 했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현수막을 이용한 상태다.

밀크씨슬 재배 이랑만들기

검정 멀칭비닐은 표면 온도가 올라간다는 점, 현수막으로 된 두둑은 온도가 올라가지 않지만 수분을 가두고 있지 않다는 점 뭐 장단점이 있다. 

 

그래서 밀크시슬 정식 이후 뿌리가 흙에 완전하게 활착 할 때까지 물을 줘야 한다는 점을 이번에 경험했다. 

밭에 정식한 밀크씨슬 모종

밀크시슬 모종을 밭에 정식한 후 며칠간 상태가 좋지 않아 정말 신경이 많이 쓰였다. 하지만 두 번 내린 비가 좋은 영양분이 되어 다시 조금씩 활착을 한 것 같다. 

 

밀크씨슬을 정식한 두둑 사이 골이 약 25cm 정도 멀칭 되지 않고 흙이 보였는데, 골마저 풀이 올라오지 못하게 다시 멀칭을 했다. 

골을 덮을 수 있을 정도로 폭이 여유로운 곳은 양쪽을 붙여 이랑 골을 덮었고,

 

밀크씨슬 이랑만들기 - 두둑 사이 고랑 덮어주기

 

처음에 짧은 현수막을 이용해 아예 여유가 없는 곳. 사실 너무 힘들어 두둑 사이 골까지 풀이 나지 않게 덮어야 한다는 생각을 못했답니다.  

밀크시슬 이랑만들기 두둑과 두둑사이 골 멀칭하기

두둑 골 폭보다 조금 넓게 만들어 골을 흙으로 모두 덮어줬습니다.

밀크씨슬 이랑만들기 두둑 골 멀칭하기

밀크씨슬 재배 멀칭

전체적으로 두둑 골을 다 덮어주고 나니 제초 작업할 일이 조금 줄어든 것 같더군요.

논을 객토 작업하여 2M 정도 높인 탓에 돌이 정말 많은 밭이지요. 

밀크시슬 이랑만들기

사진에 보이는 흙에서는 풀이 자라지 않고 습기가 많은 두둑에서 올라온다는 걸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이번에 급하게 두둑 골을 다시 덮어주는 작업을 한번 더 했지만 다음번에 한 번에 멀칭 작업을 해 두 번 손이 가지 않게 할 좋은 경험을 쌓은 걱 같네요. 사실 두둑의 폭이 좁으면 좁을수록 이랑 작업을 많이 해본 솜씨라고 들었기에 다시 재 도전해본 것입니다. 

돌이 많아 이랑 만들기 작업이 너무 힘들었는데 다음번에 프로 농부가 되어 좀 더 쉽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밀크씨슬 재배가 풍작이 되길 기원하면서 초보 농부의 밀크시슬 재배기를 마무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