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수도요금 많이 나올 때 누수 점검하세요

달큰한맛 2021. 4. 28. 23:04

지난달 부터 이상하게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욕실 쪽 수도꼭지가 약간 상태가 좋지 않아 한방울씩 똑똑떨어지는 현상이 있긴 했습니다. 

 

수도요금 검침용 수도계량기 

그것 때문에 수도계량기의 파란색 톱니모양의 회전자가 조금씩 돌아가나보다 했지만 한방울씩 똑 똑 떨어지는걸 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얼마전에 위 사진 제일 좌측 수도꼭지가 고장이 나서 계량기 왼쪽 90도 밸브를 상수도 수리 직원이 달아주고 가면서도 파란색 톱니가 돌아가는 정도는 수도요금 별 영향이 없을거라고 말한걸 믿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수도요금이 이상하게 많은게 정말 이상하더군요. 왜냐하면 저녁에 샤워한다고 고무다라이 2개 정도의 물을 사용하는데 이상하게 6톤이나 되는 물을 사용했다는 수도요금 검침 결과가 정말 의외였답니다.

고무다라이

고무다라이 사이즈는 대략 윗 60cm x 아래 42.5cm x 20.5cm - 많이 사용해야 2개 반 정도...

수도계량기 즉 기계는 거짓말을 안하지요. 수도계량기가 고장이던 정상이던 물이 흘러나왔기 때문에 카운터 된 거니까요. 물을 많이 사용했다면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는데 당연합니다. 하지만 내가 모르는 수도물  어디 누수되는 곳도 없고... 참 난감하더이다.

부엌에서 사용하는 계수대의 물 누수 없고. 지난번 상수도직원이 왔을 때도 누수확인하는 긴 봉 같은 걸로 체크해도 이상무.  조만간 수도계량기를 구청에 가져가 이상유무를 확인할려고 계획중이였는데, 어제 갑자기 화장실 양변기에 물이 차지 않은 일이 생겼습니다.

화장실 양변기 세정제

화장실 물 담기는 통에 넣어 둔 파란색 양변기 세정제에 있는 천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넣어야 하는데 알맹이만 넣어서 물이 올라가는 부속이 막혔더군요. 

수리할려고 변기 뒷쪽 뚜겅을 열어보니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답니다. 바로 양변기 누수 , 물이 조금씩 넘쳐 하수도로 들어가고 있더군요. 아마도 이게 내가 생각지도 못한 수도요금이 많이 나온 원인이란 걸 직감했습니다.  양변기 뒷쪽 물탱크 속 수도물 누수를 꿈에도 생각을 못했는데, 정말 조금씩 흘러 넘치는게 내가 사용한 물보다 많았다는 것.

지난 달 9톤의 물을 사용했다는데 이렇게 그냥 버린 물이 적어도 6톤은 될 것 같다. 

수도요금 폭탄 양변기 누수의 원인 

위 사진은 물이 넘치지 않게 만 든 후 찍은 사진입니다. 그 전에는 우측 흰 둥근모양의 바로 아랫쪽으로 물이 넘쳐 하수도로 상수도물이 그냥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누수된 상수도물이 눈에 보이지 않는 오수관으로 들어갔기때문에 확인이 안된 이유도 있었습니다.  

혹시 가정집 상수도 라인에 누수가 없는데 이상하게 수도계량기가 미세하게 돌아가는 게 보인다면 화장실 양변기 뒷쪽 뚜껑을 열어서 물탱크 안 누수가 있는지 점검해보세요. 저는 그 동안 왜, 왜, 왜 수도요금이 많이 나오는지 의문이였는데, 이제야 그 원인을 알게되어 다행이다 싶습니다. 양변기 누수가 의외로 수도요금 폭탄이 될 수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