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경동 기름 보일러 점화불량 점검방법

달큰한맛 2021. 1. 14. 22:20

몇일째 매서운 추위로 단독주택의 수도 라인이 깡깡 얼어버려 잘 녹지를 않네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수도꼭지를 틀어봐도 손잡이가 움직일 생각도 없어 그냥 그대로 방치한 상태입니다.

집에 있는 보일러는 아주 오래된 경동 기름 보일러 인데 한번 작동을 시켜볼까하다 잘못되어 보일러 통이 터질질 몰라 보일러 역시 수도 배관이 녹을 때 까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추운 날씨에 보일러까지 고장이 났다면 참 환장할 노릇이겠죠.

가장 잦은 고장원인으로 보일러 점화불량이 많을 텐데, 제가 10년 이상된 경동 기름 보일러를 수리하면 겪은 점화불량 점검방법을 읽어보시고 추운 겨울 체온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온도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런 이상없는 정상적인 작동상태의 실내온도조절기입니다. FR-5 실내온도조절기도 이번에 작동이 잘 되다가 갑자기 고장이 나서 지인을 통해 중고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경동 보일러 온도조절기 FR-5

보일러 본체에 있는 콘트롤러도 아무 이상없는 상태입니다. 새 메인 콘트롤러 제품은 금액이 좀 하지만 이번에 경동 기름 보일러를 수리할 때 메인콘트롤러 새 제품 금액이 부담스러워 중고를 이용했습니다.  

경동 보일러 온도조절기 FR-5 중고제품   <<  저렴한 중고 구입하기  

경동 보일러 메인 콘트롤러 104M .CR

 

 

그냥 보기만해도 오래된 버너구나 생각이 드실겁니다.

10년 지난 경동 기름 보일러 버너

물을 데워주는 버너인데요. 경동 기름보일러의 핵심부품 ASS'y 이기도 합니다. 

 

석유를 뿜어주는 부품입니다.

기름보일러 고압분사밸브

이게 막힐 수도 있지만 그를 경우는 조금 희박한 편이지만 분해 후 이물질 제거와 구멍부분에 바람이 통하는지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다음 부품은 기름을 고압으로 기름보일러에 보내는 부품으로 VSC36A5 경동보일러 전자펌프 부속입니다. 아

랫쪽은 기름을 걸러 주는 기름 필터구요.

VSC 36A5 경동보일러 전자펌프

그리고 기름이 분사될 때 전기 스파크를 일으키는 VSC 36A5 경동보일러 전자펌프 점화트렌스 ( 우측 검사필 태그 ) .  발화 시 소리가 따따따 소리가 납니다. 

경동 보일러 점화트렌스

점화 된 후 착화를 감지하는 센스 입니다. 안쪽에 센스선이 보이는게 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자 이제 위 명시한 부품들이 이상없이 정상적인데 불이 약 3~4초가 점화되었다, 꺼지고 , 다시 점화되었다 꺼지는 현상이 반복될 경우 점화 시 불을 감지하는 센스 이상으로 착화불량입니다. 간단한 경동 기름 보일러 점검사항입니다. 

 

경동기름보일러 버너모델 SF-5B 점화 반복

 

이런 경우 기름 보일러 안쪽에 구리관 옆에 보이는 점화감지센스를 뽑아서 안쪽에 묻은 먼지를 깨끗하게 닦아준 후 다시 제자리에 꼽고 점화시키면 대부분 보일러 송풍 모터도 돌아가고 점화도 잘 되어 정상적인 작동을 합니다.  경동기름보일러 버너모델 SF-5B

경동기름보일러 버너모델 SF-5B

하지만 점화감지센스가 아래 사진처럼 상태가 안 좋은 경우 부품을 교체해 줘야합니다. 점화감지센스 가격은 대략 4,000원 정도합니다. 

기름보일러 점화감지센스

집 보일러를 수리할 때 위 사진처럼 점화감지센스가 불량이라 착화된 상태를 감지하지 못해 점화되었다, 꺼졌다 계속 반복된게 이 부품문제였습니다.  착화불량 - 점화가지 센스  이상으로 불이 정상적으로 붙어도 감지를 못한 고장 증상입니다.

 

만일 위 언급한 경동보일러 점화불량 점검방법 방법이외 고장원인으론  에러 코드 02 저수위상태가 있습니다. 어떤 원이에 의해 물탱크에 물이 차지 않은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보일러 안쪽 물탱크 쪽을 확인하세요. 다행이 물탱크로 들어가는 엑셀 호스가 터졌다면 교체를 하면 되지만,  기름보일러 물탱크에서 물이 떨어짐 현상이 발생한다면 보일러가 오래되어 물탱크 수명이 다 된 것입니다.  보일러를 새 걸로 교체해야합니다. 보일러 외관 상태가 낡고 녹슬어도 물탱크 물이 새지 않으면 얼마든지 사용 가능합니다. 기름 보일러 점화불량 점검하실 때  물탱크 물떨어짐도 꼭 확인하세요. 

 

추운 겨울 보일러가 작동이 안된다면 먼저 기름이 있는지 실내온도조절기에 전원이 들어와 있는지 점검하신 후 나머지 위 사항 꼭 점검해 보세요. 

댓글
공지사항